본문 바로가기
정보

북마크 서비스 - del.icio.us

by zooin 2007. 9. 27.
반응형
Group 구성원 여러분께...
오늘은 제가 사용하는 Bookmark에 대한 글입니다.

우리들이 웹서핑을 하다가 좋은 정보를 봤을 때...즐겨찾기에 저장 또는 북마크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그러면 해당 URL로 바로가기가 생성되죠. 이 상황을 웹에서 간편하게 서비스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http://del.icio.us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마가린이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대동소이 합니다.)
서비스 개념이다 보니 다른 사람들의 북마크도 공유할 수도 있으며, 이 페이지를 몇 명이 북마크했는가도 알 수 있기 때문에 Social Bookmark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간단한 설명과 태그를 붙이면 찾기 쉽고 어디에서든지 접근이 가능한 나만의 북마크가 만들어지는거죠. http://del.icio.us/help/buttons에 있는 버튼 하나만 링크로 걸어 놓고 관심있는 페이지를 만나게 되면 저 버튼을 누르면 북마크에 저장이 됩니다. 이것도 간단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은 북마크 오른쪽은 태그로 정리되어 있음>

제 생각에 이 북마크가 좋은 점은 남들이 말하는 집단지성이니 뭐니를 떠나서...내가 읽고 보았던 페이지를  (물론 관심있는 페이지겠죠 ~) 나중에 찾기가 쉽다는 점과 매일 블로그로 자동적으로 포스팅을 하도록 설정하면 순차적으로 정리가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RSS를 지원하니 리더기로 다시 한번 어제의 내가 보았던 페이지를 돌이켜 볼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공개할 수도 있고 개인적인 모음으로만 남겨둘 수도 있습니다. (public , private)

제가 가끔 "그 정보...어디에서 봤는데..."하며 해당 글을 빨리 찾는 비법을 아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