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Wubi를 이용하여 Ubuntu를 설치해봤다.

by zooin 2009. 4. 7.
반응형
지난번 서초 우체국에 갔더니 민원용 PC에 아시아눅스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보고, "나도 데스크탑에다가 한 번 설치해 봐?" 하고 있었는데...오늘 Wubi - 우분투를 쉽게 설치하자...라는 글을 보고 무작정 다운 받아서 우분투리눅스라는 것을 설치해봤습니다.

다운은 http://www.wubi-installer.org 이고, 위의 그림 역시 그곳에서 가져왔습니다.

설치는 C:\ 드라이브, 언어는 한글, 설치 사이즈는 30GB로 설정했습니다. (최대가 30기가더군요. 집에서 설치해 봤더니 하드디스크의 남은 용량에 따라 최대 설치 크기가 변하는 것 같습니다. ㅜ.ㅜ;)
Wubi를 설치하고 나니 우분투 설치 파일을 다운을 받고 재부팅하고 언어 등 기타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윈도우에서 일반 프로그램 설치하는 수준처럼 간단하고 (Ubuntu-8.04 버전이 설치) 설치 및 업데이트 시간은 정확히 재보지는 않았지만 약 15~2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 PC의 사양은 Dual core 2.5GHz, 메모리 2G입니다.)

그리고 재부팅하니 XP로 부팅할 건지 Ubuntu로 부팅할 건지 선택하는 멀티 부팅 메뉴가 뜨길래 Ubuntu를 선택하고 Openoffice와 Firefox, Thunderbird 만 사용해 봤습니다...그러고 보니 그것 외에는 사용할 일이 없군요. 암튼 우분투인지 뭔지 조금씩 사용해봐야겠습니다. 불법소프트웨어 단속에서 벗어나겠지요? ^^

아래는 인증샷입니다. ^^

아~참 지우려면 Ubuntu 폴더를 통째로 지우면 됩니다.
그리고 처음 부팅시에 멀티 부팅 메뉴를 없애려면 아래와 같이 boot.ini를 편집하면 되구요. (밑줄 친 것을 지우면 됨)

[boot loader]
timeout=15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noexecute=optin /fastdetect
c:\wubildr.mbr="Ubuntu"

그리고 아래는 Wubi를 소개하는 동영상이랍니다. (via http://skcha.tistory.com/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