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쉼터/중국

8. 휴가 다녀온 중국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21.
반응형
바쁘기도 했지만, 장기간 휴가 다녀오느라...
가족들과 베이징도 가고, 태산은 못갔음-비오고 천둥쳐서-도봉산 꼴 날까봐..북한산인가?
태산을 꼭 가고 싶었는데...
이번 여행에 느낀점은 중국이 넓다 넓다 해도.. 짜증나게 넓다는거...
여행 후기는 나중에 하고..

좋은 표현 몇가지 배웠습니다.
1. 저는 항상 대화 할때 만일에 ~한다면.. 이런 표현을 많이 쓰는데 이 표현을 정확히 모르겠드라구요.
万一  제임스가 가르쳐 줘서 이거 하나만 알았는데, 이 말을 들은 小姐들은 잘 못 알아 듣는 느낌이.... 모르긴 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표현인가?-- 답답합니다--이래서 제가 선생님이 필요합니다
아들에게 이번에 배운 표현은
万一     wanyi   완이... 우리 말로 만일.. 과 글자도 뜻도 같습니다
如果    ruguo  루궈 - 후이라이 노래에 있었는데...
假如    jiaru   쨔루 - 假如 我是老师 만약 내가 선생님이라면.. 아들이 든 예문 그대로입니다..ㅋㅋ
要是     yaoshi
야오스(ㄹ)
인데, 아이들은 如果와 假如를 젤 많이 쓰더군요

2. 감동먹다/감동받아 죽겠다.ㅎㅎㅎ
感动了간똥러/   感动死了간똥스러
이 표현 듣고 많이 웃었습니다.
식당에서 서비스 몇 개 더주니..ㅋㅋ.. 울 아들 바로...
근데 이 표현 정확히 맞는지는 모르나...상당히 재미있는 표현임은 틀림없어 보입니다.
짧게 할려고 했는데....그래도 길어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