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쉼터/중국

13. 자주 쓰는 중국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9. 4.
반응형
사실 이제 점점 밑천이 떨어져 갑니다. 얼마나 더 할라는지..
바로 바로 필요한 표현입니다

1. 먹고 싶다는 표현 - 很想吃(北京烤鸭,火煱...)

2. 먹어봤니? 묻는 표현 - 你(北京烤鸭,火煱...)吃过吗?     ** 去过吗? 가봤니?가 되져
 먹어봤다 我吃过
 (한번도)안먹어봤다(还)没吃过 hai mei chi guo

3. 어떠니? -怎么样 3/4성 전머양 -지난번 나왔음. 의사를 묻는 표현으로 진짜 많이씀

4. (내일)너 올수 있니? - 你能来吗 ni neng lai ma?
 갈수 있다 能去
 갈수 없다 일있다.不能 또는 不去 我有事

5.~하기도 하고 ~하기도 하다
 又~又 you~you 4/4성 요우~요우.. 4성이므로 좀 짧게 발음.. 有 3성과는 다른 발음이져
 저는 이 표현 상당히 많이 씁니다.
 주로 칭찬이죠 역시 칭찬은 좋은겁니다. 효과도 뛰어나죠
 상점에서는 "싸기도 하고 좋기도 하다"   又便宜又好 youpianyi youhao

6. ~ 보다 比 bi 삐 3성
 나는 쭌보다 뚱뚱하다
 我比俊胖 wo bi zun pang  비교대상의 앞에다 씁니다

7. 듣자하니... 听说 ting shuo 1/1성 팅슈오... 울 선생님이 가르쳐준게 기억나네요
听说哈尔滨非常冷 듣자하니 하얼빈은 겁나게 춥다더라.. 이정도?

8. ~할 예정이다 打算 dasuan 따수안
(我们)打算去上海9月12号

9. 비교적~  比较 bijiao 3/4성 비찌아오
比较容易(难) 비교적 쉽다,어렵다

10. 날씨 좋다(춥다,덥다)
(今天)天气很好(冷,热)tianqi henhao(leng,re)

제가 많이 쓰는 표현들입니다.
포스팅 1~13 중국어 까지만 대충 알고 대충 쓰면 딱 저만큼 하는겁니다.
많이는 안 불편합니다.
나머지는 눈치로 하시면 되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