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쉼터/중국

12. 시간 표현 중국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9. 3.
반응형
자주 쓰겠죠?
물론 모르면 안씁니다. 안 물어 보면 되고, 내 휴대폰 보면 되므로..ㅎㅎ

1. 몇시니? 现在几点?  (시엔짜이)지디엔?

* 시는 디엔입니다. 분은 펀입니다. 초~는? 모릅니다.
8시 반은 八点半 - 빠디엔 빤
8시 5분은 八点五分 - 빠디엔 우펀

* ~분전 할때 전은 差cha 4성 차 입니다.
9시 10분전 - 差十分九点 차 스펀 지우디엔
어려우면 걍 안쓰면 됩니다. 그런데 자주 씁니다.

* 15분 쿼터quarter 죠.. 刻 ke 4성 커 라고 합니다.
8시 15분 - 八点一刻   빠디엔 이커
8시 45분 - 八点三刻   빠디엔 산커
8시 30분 - 빠디엔 량커?--- ㅎㅎ 이런거 안씁니다 .. 위쪽에 빤 씁니다.

Q : 그럼 9시 15분 전은?  差一刻九点.. 맞죠? ...맞나?...

2. 시간 小时

제가 제임스한테 무슨이야기 하다가 3시간을 三点 싼 디엔이라고 했습니다.
즉, 3시간을 3시라고 한거죠...
그녀석 그렇게 무안하게 웃을 줄이야...이넘은 이럴때나 당구칠때 보면 좀 유치합니다..ㅋㅋ
문화 차인가? 짜식, 지도 외국인인데, 지가 보기에 내가 기본이 없어 보였나 보네요.

三个小时 싼거샤오스라고 합니다
우리 안마하면 보통 两个小时半  량거사오스반 하죠? - 그 두시간에 광주 정사장은...ㅠㅠ
반거사오스 = 30分钟 산스펀종.. 아마 맞을 겁니다.

<주의> 시간 앞에는 얼 안쓰고 량 씁니다

2:02 분에 링과 궈도 쓴다는데.. 젠장... 우린 쓰지 말죠.. 비지니스 대화 아닐때는 뜻만 통하면 되져 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