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자 세금 계산서가 뭐야?

by zooin 2009. 9. 19.
반응형
전자 세금 계산서에 관한 내용은 http://www.esero.go.kr 에 나와 있으니 대충 한 번 훑어 보면 된다.
아직까지는 자료가 빈약하지만...2010년 부터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것은 확실하다. (법인의 경우)

그리고 보도자료는 YTN의 종이없는 세금계산서 시대 열린다!를 보시면 된다.
그 보도 자료 중에 "5~60개 업체가 시장에 뛰어들었고 내년에도 추가로 2~30개 업체가 합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하니 꽤 큰 시장인 것 같기도 하다. 지속적이기도 하고...^.^

ASP의 서비스 이용요금 비교 (via http://blog.daum.net/baby143/8105210)에서 보면 건당 200원 안팍인 것 같고, 무료도 있다고 한다.
참고로 웹세금계산서 or 인터넷세금계산서 or 전자세금계산서도 읽어 보자.

그런데 내가 궁금한 것은 어차피 계산서를 발행한 기업들이 그 자료를 직접 국세청의 이세로에서 등록하면 되는데...왜 별도의 ASP나 ERP가 필요한 지 모르겠다.
이세로 사이트에 보니 대용량 자료 전송 방법이라는 내용이 별도로 있는 것으로 봐서는 그것과 관련된 것 같은데...웬만큼 큰 회사 아니면 이세로를 이용하면 되지 않나?라는 선입관때문에 아직 개념이 확실히 잡히지 않는다.

그래도 혹시나 해서 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대용량 자료전송 방법을 캡처해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