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교육용 컨텐츠 제작을 하는 곳에서는 컴퓨터 칠판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by zooin 2007. 8. 2.
반응형
교육용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장비와 S/W는 너무 너무 다양합니다만...
만약에 저에게 교육용 컨텐츠를 가장 쉽고 가장 저렴하게 만들라는 과제가 주어진다면...
저는 PC + 웹카메라 + 파워포인트만을 요구할 것입니다. ^^;
더 필요하다면...플래시 정도?
물론 시간은 좀~~~ 걸립니다만...만들어 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제게 과제를 하달한 사람은 저를 그렇게 놔두지를 않습니다.
컨텐츠 결과물의 질을 따지고,
현장감을 따지고,
수강 환경을 따지고,
제작 시간을 따지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컨텐츠가 문서와 웹캠의 열악한 화면만으로 구성된다면 싸구려 취급을 해 버리니...더 답답한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ㅠㅠ

그래서 제작에 접목하게 된 것이 하필이면 방송입니다.
즉, 스튜디오에서 고가의 방송장비를 가지고 컨텐츠 제작을 하게 된 것입니다.
돈 많이 투자하면 결과물이란 것이 기본 이상은 됩니다.(솔직히...엄청 좋다고는 말 못하겠습니다.)
더욱이 요즘에는 방송과 IT의 접목이 이루어지면서 여기저기에서 많은 투자를 하게 되었구요.
그만큼 컨텐츠에서 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요즘은 CG나 웹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만...
글이 두서 없이 옆으로 새 나가기 시작하니...다시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영상 위주의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영상장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만
실제 제작을 하시는 분이 엄청난 시설과 자금을 가지고 계시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의 장비만으로 구성하여 제작을 해야 함이 현실이고...
영상, 음향, 카메라, 마이크, 데크, 비선형편집(NLE), 서버, 스트리밍, 미디어...그리고 각종 소프트웨어 등을 나열하면 복잡해지고 머리 아프니까...
단순하게 구성도를 아래와 같이 그려 보고 순서대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기본적인 교안을 제작합니다.
  -. 교안 그대로 웹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만 더 진행시켜 보겠습니다.^^
2. 강의자는 수강자 앞에서 이미 제작된 교안을 가지고 보통 때 처럼 수업을 합니다.
  -. 교안이 디스플레이된 컴퓨터 칠판에 보통 떄 처럼 판서도 하고 클릭도 하면서 현장감 있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 여기에서 강의자의 모습이 웹 또는 모니터에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 그리고 카메라를 사용한다는 것은 데크와 비선형편집이 필요하다는 말과도 같은 말입니다.
  -. 강의자의 모습을 보이게 할 필요가 없다면 카메라 관련 장비들은 제외시키면 됩니다.
3. PC에 설치된 저작 S/W는 수업이 끝나게 되면 그 결과를 하나의 파일로 생성하게 됩니다.
  -. 전문적인 저작 S/W는 다양하고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기능은 한 두가지 차이만 있으며,
  -. 그 기능의 차이로 인해 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는데...쓸데없는 것도 많고 또 그 기능 전부 사용 못 합니다.
4. 강의자는 그대로 서버에 업로드하여 서비스를 할 수도 있지만, 보통 기본적인 가공(편집)을 합니다.
  -. 카메라로 녹화가 되었다면 데크에서 일대일 편집을 하던지,
  -. 아니면 캡처를 받아서 PC의 비선형 편집 S/W로 편집을 합니다.
5. 위 4번을 끝으로...파일(영상,플래시)이 되었건, 테입이 되었건 결과물(컨텐츠)이 생성되었습니다.
6. 이제 서버에 업로드하여 서비스 하시면 됩니다.
7. 그러다가 컨텐츠가 많아져서 관리가 어려워지면 CMS를 도입하여 관리하시면 됩니다.
  -. 제 개인적으로는 일정량 이상의 컨텐츠가 쌓였을 때 도입하는 것이 비용을 줄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그래요 저 돈 없어요...ㅠㅠ;

지금까지 가장 간단하게 교육용 컨텐츠를 만드는 과정을 구상해 봤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PC + 저작S/W + 컴퓨터칠판 정도면 기본적인 수준 이상의 컨텐츠가 도출될 것입니다.
물론 서두에도 말씀드렸듯이 컴퓨터 칠판 없이도 가능하고, 타블렛을 사용해서도 가능하며, PC만 있다면 다른 장비 없이도 가능합니다만,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작업하고자 발전시킨 기술들이니 한번쯤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개인적으로 소량의 컨텐츠를 만드실 거라면 PC 하나면 다 ~~~ 된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제가 이 모양이니 돈을 못 법니다.
제품 팔 생각 하지 않고 일단 저렴하게 구성하고 있으니...원...ㅋㅋㅋ
그럼 다음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망토를 휘날리며) 휘리릭~~~
by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