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쾌속조형기 (RP - Rapid Prototyping System)

by zooin 2007. 9. 1.
반응형
어떤 블로그에서 3D 프린터에 관한 포스팅을 보고 내 스스로 생각하는 RP에 대한 지식을 적어 보기로 하다. (어디인지 잊어 먹었어요. ㅠㅠ)

RP (Rapid Prototyping System)
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쾌속조형기라고도 불리우며, 1970년대 이후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가 컴퓨터 기반으로 이동하며 3차원 CG/CAD/CAM/CAE 소프트웨어의 급성장에 따라, 지난 1988년 미국 3D Systems 회사의 SLA (StereoLithography Apparatus) 시스템이 상용화에 성공한 이후로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대부분의 Rapid Prototyping System은 레이어 적층조형방식의 제작 원리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때 사용하는 재질 수지의 종류 및 고형화 방식 혹은 커팅 방식등에 따라 제작 프로세스상의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은 기술적 제작 프로세스 및 재질의 특징에 의하여 시제품의 물리적, 공학적 특성에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각기 고유 특성에 적합한 적용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
여기까지는 논문 따위에 기재하기 위한 말이고...

재료와 방식이...
액체수지를 이용한 광경화성 수지이며, 마스크나 가시광선, 레이저를 이용하여 만들고...
파우더를 이용하여 열공급 레이저니 접착방식이니...
솔리드 재질이나 시트를 이용하고 압출 방식이니 잉크젯 방식이니 커팅방식이니 라미네이팅 방식이니...하는 뻔한 소리는

↑↑↑↑↑↑↑
전부 다 물건 팔아 먹을려는 수작에 불과한 말이고...

실제로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는 ...

시간이 늦어서 ... 다음 시간에 ... ^^;

음...맞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니...빨리 후다닥~~~

by 俊~~~